France 프랑스2007.03.22 18:58


뉴욕에 사시는 안군님의 블로그에 보니까 홍어로 하는 4성급 호텔요리 레시피가 있더군요. 대단한 솜씨십니다. 박수 박수~ 근데 정작 프랑스에 살고 있는 저희집에서는 어부들이 바닷가에서 하는 방식으로 후따닥~ 해먹습니다. 그래도 얘도 프랑스 요리랍니다. ^^; 일급 호텔요리가 아니라 가정용요리라는 점만 다를 뿐이지요. 이래뵈도 이 레시피가 제가 구독하는 '마리끌레르 cuisine'에 실렸던 거에요. '미까엘 르드불레(Mickael Ledoublee)'라는 어부가 보내주신 레시피랍니다. 어부님께 감사! 저는 어디서 퍼온 거 숨기지를 못하기 때문에 꼬박꼬박 출처 밝힙니다. 열린사회로 가는 길, 지적소유권 존중합시다!

저는 요리시간 30분 넘어가는건 귀찮아서 못 해먹는데, 얘는 아주 간단해서 종종 해먹어요. 매우 매우 간단합니다. 한국 가정에서도 해드실 수 있어요. 프랑스 리포트 블로그 개설하고 정말 처음(!!!)으로  프랑스 요리하는 법을 올리는군요.


* 재료 (4인분기준) :
홍어살 4쪽, 마늘 6쪽, 월계수 잎 하나, 타임 한 줄기, 당근 6개, 양파 1개, 올리브유, 소금, 후추, 물 1컵, 샤르도네(Chardonnay) 포도주 반 병.


* 만드는 방법 (20분!) *

1.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설렁 두른 뒤, 팬이 데워지면 난도질한 양파와 동글뱅이 당근을 사정없이 던져넣어 주세요. 

2. 양파와 당근이 다 익기를 기다리지 마시고, 애들이 지글지글 소리를 내고 있는 동안, 엉거주춤 썬 마늘과 로리에잎, 타임을 훌러덩 던져넣어 훌렁훌렁 익혀줍니다. 양파와 당근은 나중에 익을 시간 충분히 줍니다. 

3. 불타는 팬에 백포도주와 물을 확 끼얹어주세요. (이 레시피를 적어보낸 어부께서는 샤르도네를 권하고 있습니다만 일반 백 도포주면 가능해요. 단, 달지 않은 것으로 써주셔야 생선의 맛이 포도주 맛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백포도주도 가지가지지 요? fruité한 것, sec한 것 등이 있는데, 독특한 향 나는 거 쓰지 마시고, 무난~한거 싼 포도주 쓰세요. 얘 는 100% 가정용 요리랍니다. ^^) 

4. 소금과 후추를 뿌리시고, 불을 줄인 상태에서 10분 내비두세요. 

5. 그렇다고 10분간 놀지는 마시고, 냉장고에서 잠자고 있는 홍어를 흔들어 깨워주세요. 물에 좀 씻기면 금방 깨요. 10 분이 지나면 깬 홍어를 뜨뜻한 욕탕(팬)에 밀어넣어 주세요. 욕탕문을 닫은 채로 약 5분 놔둡니다. (때가 불겠죠? 앗, 이게 아 닌가? 욕탕문화가 하도 그리운 나머지 이 요리할 때마다 저는 목욕탕이 생각나요. 더군다나 레시피에 불어로 plonger(잠수)하라 고 되어 있기 때문에.. --ㅋ)

6. 때가 불은, 아니.. 익은 홍어를 꺼낸 뒤, 팬은 불 위에 그대로 두어 국물을 줄이라,고 어부께서는 말씀하시되, 경험 에 의하면 홍어 때가 다 불지, 아니 다 익지 않기 때문에 저는 한번 뒤집어서 5분 더 불립, 아니 익힙니다. 그리고 국물이 그렇 게 흥건하게 남지를 않더라구요.

7. 각자 입맛대로 다 익은 홍어를 꺼내어 접시에 담고, 국물을 위에 뿌려주신 뒤 드시면 됩니다.  
20분만에 뚝딱 홍어요리, 아주 간단하죠?
신고

'France 프랑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는 왜 쇠고기값이 쌀까?  (0) 2007.03.23
프랑스 어부의 초간단 백포도주 홍어요리  (0) 2007.03.22
2월 17일, 오늘 프랑스는  (0) 2007.02.18
우체국 도둑  (1) 2007.02.09
Posted by 에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