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s 쉼2005.11.08 01:45

한 미국인 투자가가 멕시코 연안의 작은 마을을 산책하고 있다. 참치 몇 마리를 실은 배 한 척이 부두에 닿는다. 미국인은 멕시코 어부에게 다가가 참치의 품질을 높이 사면서 그걸 잡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렸냐고 묻는다.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고 멕시코 어부가 대답하자, 그러면 왜 좀 더 많이 잡기 위해서 좀더 오래 있다 오지 그랬냐고 은행가가 묻는다. 멕시코인이 답하길, 그의 가족을 먹이기 위해서는 그 몇 마리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미국인은 다시 묻는다. "그러면 남은 시간에 뭘 하고 보내십니까?"

"난 아침은 느긋하게 보냅니다. 낚시는 조금하고, 아이들과 놀다가, 낮에는 마누라와 낮잠을 자구요. 저녁이면 마을에 나가 친구들을 보고, 그들과 함께 포도주도 마시고 기타도 치며 놉니다. 매우 충실한 삶을 살고 있지요."

 

미국인이 말을 막으며 말하길, "나는 하버드 대학의 MBA를 나왔는데, 당신을 도울 수 있을 것 같소. 우선, 낚시를 조금 더 오래 하는 겁니다. 그렇게 해서 충분히 이익을 보면 좀더 큰 배를 살 수 있겠지요. 그 배로 벌어들인 돈으로 다음에는 두 번째 배를 사는 겁니다. 트롤망 어선을 살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반복하는 겁니다. 중간상인에게 물고기를 파는 대신 당신이 직접 공장과 협상을 할 수 있을 것이고, 아니면 아예 당신의 공장을 열어도 되겠지요. 그러면 당신의 작은 마을을 떠나서 멕시코 시티, 로스앤젤레스, 그리고 아마도 뉴욕 등 당신의 모든 사업이 당신이 이끄는데로 갈 수 있을 꺼에요."

 

그러자 멕시코인이 묻는다. "그렇게 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은행가가 답하길, "15년내지 20년 정도."

"그러고 나면요?"

"그러고 나면, 모든게 흥미로와지는 겁니다." 미국인은 미소를 띄며 답한다. "그때가 되면, 당신 회사를 주식시장에 소개하고 당신은 때돈을 버는거죠."

"때돈을? 그러고 나면?"

"그러고나면, 당신은 은퇴를 해버리고나서 해안의 작은 마을에 가서 살면서 아침을 느긋하게 보내고, 아이들과 놀면서, 가끔씩 낚시를 즐기고, 당신의 부인과 낮잠을 자고, 저녁에는 친구들과 술도 마시고 기타를 치면서 보낼 수 있을꺼요."

 

 

 

저자: Paul Hansquine Custinne (벨기에)

불-한 번역 : 에꼴로

 

 

 

신고
Posted by 에꼴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