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e 프랑스2009.01.25 09:58

올해부터 한-불 워킹 홀리데이 협정이 체결되어 앞으로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프랑스로 들어와 일도 하고 관광도 하는 길이 열렸다. 프랑스에 부푼 -'허무맹랑'이 적합할 듯- 꿈을 안고 오는 일이 없어야겠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라는게, 외국을 여행하려는 호주머니 가벼운 배낭여행객들에게 현지 체험을 하게하고, 여행비도 조금 벌어서 여행 재밌게 하고 가라는 의도에서 만들어진거라서 대단한 일을 시키지 않는다. 예컨대, 호주나 이스라엘 워킹 홀리데이 비자의 경우, 과일따기를 한다거나 농장일을 돕는 정도. 점심을 주는 경우도 있고, 알아서 하라는 경우도 있고. 프랑스 남서부에 매년 한 번씩 외국인 젊은이들을 받는 워킹 홀리데이와 비슷한 프로그램에 한국인이 왔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보수 중인 유적지에 돌쌓기 2주하고 갔다. 페이는 하지 않고 먹여주고 재워주는 조건이었다.세계 각국에서 온 외국인들이랑 얘기하고 일하고 노래하고 재밌게 놀면서 재밌는 추억 많이 많이 갖고 간 것 같더라.

 

'단순한 일 즐겁게 하고 재밌고 여행하다 가세요'가 말 그대로 워킹 홀리데이 Working Holiday다. 근데 한-불 워킹 홀리데이 비자 협정으로 프랑스에 와서 취업을 해서 프랑스에서 눌러앉을 부푼 꿈을 가진 젊은이들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걱정스럽다. 프랑스가 어떤 -그니까 외국인에게 보이지 않게 얼마나 높은 장벽을 쌓는- 나란데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온 사람들에게 pull-time job을 주겠는가? 어림 반푼어치도 없는 소리다. 불어도 잘 하고 기존에 학생비자로 수 년 있던 학생들도 정착의 기회를 엿보다가 학생비자 끝나면 짤없이 돌아가는 케이스가 얼마나 많은 지를 모르고 하는 소리다. 그렇거늘 워킹 홀리데이로 들어온 사람에게 노동비자를 주겠는가? 어림반푼어치도 없다.

 

아직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온 케이스를 못 봐서 확실하게는 말 못 하겠다만 한인업소를 포함해서 한국에서 워킹 홀리데이 비자 받고 온 한국인들에게 '이리로 와~' 제스춰를 하는 경우, 어떤 일을 하는지, 일주일에 몇 시간 일하며, 자유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지불은 얼마인지 반/드/시/ 확인할 것!

 

프랑스 인턴제로 시위가 있었던 과거를 생각해보건데,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들어오는 '전혀 물정 모르는' 외국인들을 싸구려 인턴 대용으로 채용하려는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솔직히 든다. 어떤 스토리였나하면.. 프랑스 고용법상 한번 고용을 하면 해고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는 정직원보다 많은 인턴을 뽑곤 했다. 그러면 노동력을 싸게 부려먹고 언제든지 해고를 할 수 있거덩. 그러면 한 달에 풀타임 정직원에게 나가는 임금이 1800유로에다 보험료가 추가로 나가는 대신 인턴은 정직원처럼 풀타임으로 부려먹고 월급은 한 달 300유로, 식대는 줄까 말까, 보험는 당연히 회사가 책임지지 않지. 1년이든 2년이든 불만있을 때 해고하고 새로운 인턴을 고용해서 또 정직원처럼 일을 시킨다. 여기저기서 몇 년을 인턴으로 지내며 노동의 피를 빨린 노동자들이 얼굴을 가면으로 가리고 시위를 했었더랬다.

 

현지 실정모르고, 불어도 잘 안되고, (사실 불어와 영어가 능통한 고등인력에게는 워킹 홀리데이로 시간보내기는 참 아깝습니다)프랑스를 '낭만의 나라'로만 알고 꿈에 부풀어 오는 동양 외국인들은 억울해도 시위할 생각도 못한다. 차라리 '그래, 과일따기, 돌쌓기 하고 재밌게 놀다 오지모~ 이 젊은 날에 안하면 언제 또 하겠어?'하는 쿨~한 생각으로 온다면 잃을 게 없다. 땀흘리며 일하고, 자유시간에는 외국어 활용도 하고, 작은 돈이나마 '내가 벌었다'는 자신감으로 돈 아껴가며 여행하고 돌아갈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활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프랑스에만 가면 (내로라하는 자리에) 취업해서 한국에 송금해서 효도도 하고, 정착도 해야지'하는 순진무구하고 야무진 꿈을 꾸고 있다면 당장 '꿈 깨'라고 말해주고 싶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하지만,'워킹 홀리데이 비자'는젊은 여행자를 위한 비자이지구직자를 위한 비자가 아닙니다!프랑스에 특히 파리에(!)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오는 분들은 어떤 일을 하는지, 일주일에 몇 시간 일하며, 자유시간은 언제인지, 점심식사는 제공되는지 개인부담인지, 페이는 얼마이며 언제 주는지 반/드/시/ 확인할 것!더이상의 사항은 개인적으로 물어오지 마시고 알아서 판단하고 처리하십시요.

 

Posted by 에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