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정무역 1부-커피편'에 이어 '공정무역 2부-초콜렛편'이 발행되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벨기에의 브뤼쥬에서 만난, 안 사고는 못 배길 갖가지 초콜렛 사진하며 (뜨끈뜨끈한 김이 모락모락 날 듯한 똥 모양의 초콜렛도 있어요. ㅋㅋ), 초콜렛이 특산물인 브뤼쥬에서 왜 선물용 초콜렛 하나 사오지 않았는지. 고대 문명에서 '신들의 음식'이라 불렸던 카카오가 북반구와 남반구의 비공정한 거래의 대상물이 되기까지.. 초콜렛에 관한 갖가지 흥미롭고 달하콤고 '씁쓸한' 이야기를 KBS Green 게시판에서 만나보세요.

그리고, 이번 편에서 아주 중요하게.. 공정무역 비판을 실었습니다.
공정무역임에도 불구하고 불공정한 거래가 있다는 사실 !!!
KBS Green에서 편집상 삭제된 부분이 있는데, 그건 이 게시판에 올리겠습니다.

글이 길지만 읽어보시고 주변분들과 꼭 토론 나누셨으면 좋겠습니다.
>> 달콤 '씁쓸한' 초콜렛 보러가기 (KBS Green 게시판이 사라져서 제 블로그에 글을 게시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에꼴로

친환경, 유기농에 대한 글을 우리말과 불어로 기고하고 있으며, 프랑스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기자들을 도와 한불 번역작업도 합니다.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연재 '전환을 향해서'), 녹색평론, 녹색전환연구소, 귀농통문, KBS Green, 지오리포트, 네이버 파워블로거(2008~2009). 기고, 통번역, 코디 등 연락을 원하시는 분은 방명록에 남겨주세요.